본문 바로가기
중년의 산책로/중년에 신경 써야 할 것들

50,60대가 특히 딸기를 먹어야 하는 이유( 딸기 레시피 포함)

by 매기다이닝 2025. 3. 31.

빨간색 딸기들
제철 딸기

중년기에 접어들면서 더욱더 활기차고 재밌게 살기 위해서 건강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집니다. 특히, 식습관은 건강 유지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그중에서도 딸기는 미국 샌디에이고 주립대 연구팀이 65세 이상 성인 35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성인의 인지처리 능력, 혈압, 심혈관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50,60대 중년기에 꼭 섭취해야 할 과일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노화 속도 늦추고 면역력 강화

딸기는 비타민 C와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노화를 늦추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중년기에 접어들면서 항산화 물질의 섭취는 더욱 중요해집니다.

2. 심혈관 건강

딸기에 포함된 식이섬유와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엘라지탄난 성분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중년 이후에는 심혈관 건강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3. 뇌 건강 및 치매 예방

딸기는 뇌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딸기에 함유된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엘라지탄닌 등의 성분이  고령층의 뇌세포를 보호하고 인지 기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치매 예방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미국 신시내티대 의대팀은  딸기를 섭취한 그룹이 기억력 테스트 결과가 더 좋았고, 우울증 증상도 낮게 나왔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았다

4. 혈압 조절

딸기는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딸기에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과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항산화 물질은 혈관의 염증을 줄이고 혈압을 낮추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딸기에 들어있는 식이섬유와 칼륨도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칼륨은 체내 나트륨 수치를 조절하여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딸기를 섭취하면 혈압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혈당 조절

딸기는 혈당 지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어 당뇨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딸기는 낮은 혈당 지수(GI)를 가지고 있어서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지 않습니다. 또한, 딸기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소화 속도를 늦추어서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게 도와줍니다. 

 

▶딸기를 이렇게도 드셔보세요!

1. 딸기 스무디 레시피

신선한 딸기 스무디

재료:

신선한 딸기 1컵

플레인 요구르트 1/2컵

꿀 1큰술 (선택 사항)

얼음 약간

 

만드는 법:

1. 모든 재료를 블렌더에 넣습니다.

2. 부드러운 질감이 될 때까지 갈아줍니다.

3. 컵에 따라서 시원하게 즐기세요!

 

2. 딸기 샐러드 레시피

신선한 딸기 샐러드

재료:

신선한 딸기 1컵 (반으로 자른 것)

베이비 시금치 또는 베이비 상추 2컵

호두 1/4컵 (다진 것)

페타 치즈 1/4컵

발사믹 비네그레트 소스 약간

 

만드는 법:

1. 큰 그릇에 시금치 또는 상추, 딸기, 호두, 페타 치즈를 넣습니다.

2. 발사믹 비네그레트 소스를 뿌리고 잘 섞어줍니다.

3. 바로 서빙하세요!

 

그냥  달콤 새콤한 딸기를 즐기셔도 좋지만 가끔은 산뜻한 스무디와 샐러드로 변화를 줘서 먹어보는 것도 딸기를 꾸준히 맛있게 즐기는 방법이 될 거라 추천합니다. 어떻게 중년을 관리하는지에 따라 남은 삶의 질을 더욱더 풍성하게 보낼 수 있어요.

작고 빨간 요 딸기가 도움을 준다니 꾸준히 섭취해 보아요 *^^*

 

댓글